뮤지컬 호프 기본 정보 알아보기
뮤지컬 'HOPE: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은 강남 작가와 김효은 작곡가가 카프카 유작 반환 소송 기사에서 평생을 종잇조각만 지키며 살아온 모녀의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도서관과 에바 호프의 재판이 열리는 법정 드라마 형식의 이야기이며 현대 문학 거장의 미발표 원고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8살 난 호프가 원고를 처음 마주한 순간부터 시작되어, 원고로 인해 호프가 빼앗긴 엄마의 관심과 애정들과 연인의 배신, 시련 등으로 흔들리고 상처받는 모습이 표현됩니다.
HOPE는 올해 3번째 시즌으로서, 작품성과 재미를 동시에 만족시킨 수작으로 평가받는 국내 창작 뮤지컬 입니다. 신진 창작자들의 신선한 시도로 시작해서 안정적으로 뮤지컬 시장에 안착하였습니다. 이에, 예그린뮤지컬어워드와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작품상, 극본상, 여우주연상, 연출상 등 11개의 트로피를 수상하며 성장하였습니다. 초연부터 총 85회 공연에 평균 객석 점유율이 94.5%를 기록하였으며 대규모 뮤지컬과는 다르게 안정적인 인기를 유지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것도 HOPE의 큰 힘이고 강점입니다.
뮤지컬 호프 - 시놉시스 보기
베스트셀러 작가 베르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절망 속에서 글을 쓰는 요제프의 재능을 동경합니다. 요제프는 원고를 태워달라는 말을 남긴 채 사망하고, 베르트는 요제프의 재능을 지키고자 요제프의 원고를 소중히 보관합니다. 어느 날,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 독일이 체코를 점령하게 되어 베르트는 연인 마리에게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하며 원고를 남기고 떠납니다.
마리는 피난 속에서도 베르트와의 약속을 지키고자 원고에 집착하며 살아가게 되고, 마리의 딸 호프는 원고만을 바라보는 엄마 곁에서 총성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호프는 새로운 삶을 찾아 나서다가 한 줄기 빛 같은 존재 카델을 만나고, 오랜 방황 끝 중년이 된 호프 앞에 다시 놓인 원고.
호프에게 원고는 무엇이었을까요?!
HOPE - 관전 포인트 확인하기
1. 기존 뮤지컬과 다른 인물 설정과 스토리
- 뮤지컬 HOPE에서 주인공 호프는 78세 노파의 캐릭터이며 무대 곳곳을 허름하고 낡은 옷, 헝클어진 머리와 때 묻은 얼굴로 누빕니다. '노년층' 캐릭터가 전면에 나오는 것은 기존 뮤지컬 흥행 공식을 변주한 부분이라 뮤지컬의 첫인상을 색다르고 신선하게 만듭니다.
또한, 여성 캐릭터들이 주체적으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것도 시대에 맞는 니즈를 충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중년 여성 배우 3인의 역할
- 중년의 여성 배우 3인이 타이틀 롤 '에바 호프'역을 맡아 호프가 가진 인물적인 매력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호프는 삶의 어려움과 고난을 겪을 때 그 주위 사람들의 따뜻한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인생을 다시 시작합니다. 이러한 인물 설정과 스토리는 호프라는 인물의 인물성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객들의 이목도 집중시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흥미로운 플롯 구성
- 엄마 마리의 원고에 대한 집착이 호프로 이어지는 집착의 굴레가 설득력 있는 플롯으로 제시 됩니다. 과거의 자신을 지켜보며 당시의 아픔을 재경 험한 호프의 고통이 생생하게 재현되고, K로 의인화된 캐릭터가 극 전개를 흥미롭게 합니다.
또한, 인물의 감정을 적재적소에 효과적으로 표현한 음악은 뮤지컬에 매료되게 합니다. 특히 과거 호프의 일대기를 마치며 스스로를 '원고만 남은 여자'라고 인정하면서 부르는 '호프'라는 곡은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긴 호프의 심정을 꾸밈 없이 갈라지는 고음으로 절규함으로 표현하여 관객들을 숙연하게 합니다.
뮤지컬 HOPE 등장인물 안내
* 에바 호프(Eva Hope lvgy)
78세의 노인이자 주인공. 요제프 클라인의 미발표 원고로 30년째 이스라엘 도서관과 법정 싸움을 벌입니다. 위생관리도 되지 않고, 괴팍하다 보니 '이 동네 미친년'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입니다. 자기혐오적인 모습이 강하게 드러나는 인물이며 '과거 호프'라는 인물은 따로 등장합니다.
* K
호프가 가지고 있는 원고지가 의인화되어 표현된 인물. 호프가 자신을 원고에 투영한 캐릭터. 본 원고는 쓰여진 지 100년이 다 되어가나 젊은 모습이며 호프 외의 사람들에게는 보이거나 들리지 않습니다. 호프가 K와 대화해도 혼잣말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호프와 어릴 적부터 함께하여 어떤 삶을 보냈는지 알고 있으므로 누구보다 호프가 행복해지기를 원하는 캐릭터입니다.
* 마리(Marie lvgy)
호프의 엄마이며 베르트와 연인관계. 베르트에게서 원고지를 맡아달라는 부탁으로 전쟁 중에서도 악착 같이 원고지를 지켜내려는 인물.
* 베르트(Bert Havel)
요제프와 절친한 작가. 요제프의 사망 후, 요제프의 원고를 태워달라는 부탁에도 이 글이 묻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태우지 않고 보관합니다. 이에, 마리에게 원고를 부탁합니다.
* 카델(Cathal Ben Zvi)
호프와 사랑에 빠지는 인물이자 독일군에게 본인의 가족들이 살해당한 유태인 병사입니다.
* 요제프 클라인(Joseph Klein)
비운의 천재 작가. 본인의 글이 누구에게도 읽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베르트에게 태워달라고 부탁하고 사망합니다.
창작뮤지컬 HOPE - 공연 정보
- 기간: 23. 3. 16.(목) - 6. 11.(일) - 시간: 화 - 금 20:00 / 토, 일, 공휴일 14:00, 18:00 ( 매주 월요일 공연 없음) - 장소: 유니플렉스 1관 |
댓글